마그네슘 꼭 먹어야 하나요? 마그네슘 권장량/효능!!!
마그네슘 꼭 먹어야 하나요? 마그네슘 권장량/효능!!!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1. 흔히 ‘눈밑 떨림' 하면 떠올리는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필수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 또는 ‘근육 이완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흥분된 감정을 가라앉히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작용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다.
2.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세포 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뼈, 근육, 체액, 세포 안에서 3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화학작용에 관여한다.
3. 마그네슘은 특히 칼슘, 비타민D와 관계가 깊다.
세포 내 칼슘 양이 많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마그네슘은 이 때 칼슘이 세포 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4. 마그네슘은 당뇨 수치를 안정시킨다.
당뇨는 혈액 속 포도당이 과도해서 생기는 질환인데,
마그네슘은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넣어 당뇨 수치를 안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5. 마그네슘은 또 비타민D가 몸에 제대로 효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타민D는 비활성 형태에서 활성 형태로 변환되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 때 마그네슘이 지원군 역할을 하여 비타민D를 활성 형태로 바꾼다.
현대인의 식사가 가공 음식과 육류 중심으로 바뀌면서 마그네슘 결핍 증상 또한 증가하고 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눈밑떨림, 손발저림, 근육 경련, 불안, 과민 반응, 불면 등의 증상이 생긴다.
따라서 평소에 마그네슘이 많이 든 음식을 먹거나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녹황색 채소, 견과류, 곡류, 해조류, 바나나 등이 있다.
권장량은?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19-30세 기준으로 남성 350mg,
여성 280mg 이며 임산부의 경우 40mg 더 많은 330mg 이며 최대 섭취량은 350mg이다.
30세가 넘어가면 각각 420mg, 320mg로 증가하게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 섭취량이 부족할 수 도 있고 아니면 너무 많이 섭취할 수도 있는데
개인별로 하루에 얼마만큼의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있는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과다복용으로 꼽히는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름 아닌 설사 반응이다.
설사는 마그네슘의 섭취량이 많아져 장이 완전히 흡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삼투압 증가로 인한 증상인데,
장내로 들어오는 수분의 양이 많아지면서 흡수되지 못한 마그네슘이 배출되는 것이다.
결핍이 되면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는 불안감이 극도로 심해지거나
심장이 너무 빨리 뛴다거나 호흡이 이유없이 주기적으로 가파르게 된다거나 할때에는
마그네슘결핍을 의심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일단 눈떨림이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근육경련, 그외에도 요실금, 궤양성대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심혈관계질환까지
우리 체내에 관여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정말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