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갱년기에는 폐경으로 인한 몸의 변화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폐경(Menopause)이란 주기적으로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말하며, 특별한 원인 없이 1년 동안 월경이 없을 때를 의미한다.
보통 47세경에 폐경이행기가 시작되어 51세경에 폐경이 된다.
조기폐경은 40세 이전에 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월경이 없어지는 것으로 난소절제나 방사선 또는 화학치료로 난소의 기능이 감소하여 일어난다.
갱년기가 되면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이 유발되어 성교 시 통증이 생기고 작열감이나 가려움,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요도와 방광점막 역시 얇아지면서 배뇨장애를 동반하는 요도염이나 잦은 배뇨, 복압 요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수면장애,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자신감 상실, 무력감, 의욕저하, 기분의 변화, 과민성, 성욕감소, 피로, 관절통이나 근육통 등은 폐경과 흔히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갱년기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첫째, 생활의 리듬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과로를 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둘째, 영양 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입에 맞지 않는다고 편식하지 말고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 멸치, 뱅어포, 시금치, 무, 다시마, 미역 등의 식품을 섭취하고 가공하지 않은 자연식품, 즉 야채와 과일을 적당히 섭취한다.
마지막으로 운동은 필수로 해야 한다.
야외에서 햇볕을 쪼이며 산책을 하거나 맨손체조 등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과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골다공증의 예방과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시기, 갱년기.
이런 다양한 증상의 갱년기를 완화 할 수 있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칡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칡에는 대두보다 30배, 석류보다 600배가량 더 많이 들어 있다.
전분 성분이 많아 영양분이 풍부한데, 여성호르몬과 같은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장애에 많이 활용되는 음식이다.
칡을 잘게 쪼개서 물에 끓여 차로 마시거나, 밀가루와 반죽해 익혀 먹는 칡 부침, 칡 식혜 등으로 활용해서 먹으면 좋다.
크랜베리
방광염은 갱년기 여성이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다.
외부생식기인 질과 항문 주위의 균이 짧은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 생기는 것인데,
크랜베리는 항문이나 질 주위의 유해한 세균의 침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서 방광염과 신장염을 비롯한 질환을 예방해준다.
석류
석류는 중년의 여성들에게 효과적이기로 유명한 음식이다.
석류에 함유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들의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 준다.
폐경이 오는 중년 여성들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석류로 이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배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준다.
변비를 예방해주고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특히 갱년기에 얼굴이 쉽게 붉어지거나 열이 오르는 안면 홍조에 효과가 있다.
검은콩
검은콩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글리시테인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기에도 좋은 식품이다.
'천연 여성 호르몬제'라 불리는 검은콩으로 갱년기에 잃었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대두
칡과 석류 다음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것이 대두이다.
대두는 두유, 두부, 된장 등을 만드는 노란 콩을 말한다.
외국에서는 이미 대체요법으로 대두가 각광받고 있는데,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
가열하여도 이 성분은 효과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대두를 사용하여 만든 대부분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하수오
쓰고 떫은 맛을 내는 덩이뿌리인 하수오는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피로감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갱년기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하수오를 장기 복용하면 정력에 도움이 되고, 흰머리가 검게 되며,
백삼십 살까지 장수한다는 등 장수 효과 및 원기 회복에 좋은 효과를 낸다.
빈혈과 신경쇠약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구절초
구절초는 예로부터 여성들에게 좋다고 알려진 약초로, 여성의 자궁이 허약하고 차가울 때 생기는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등에 효과가 있다.
위냉과 소화불량의 치료 등 부인 병을 낫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갱년기의 홍조증, 우울증에도 효과를 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차로 달여 마시거나, 환, 진액으로 나온 제품 등을 섭취하면 좋다.
우유
잠이 오지 않으면 우유를 데워먹는 게 좋다는 것은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처럼 우유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불면증, 우울증, 골다공증에 좋은 작용을 한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불면증을 해소해주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울증에 좋으며,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
자두
자두에는 여성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자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요실금, 불면증, 피로회복, 변비 등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