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발톱 무좀 원인과 생활습관 효과적인 치료 꿀팁!!!
손톱/발톱 무좀 원인과 생활습관 효과적인 치료 꿀팁!!!
정의
무좀은 피부시상균이라는 무좀균이 피부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발가락, 발톱, 발바닥, 손톱, 사타구니 등 살이 접히는 부분에서 주로 생깁니다.
무좀은 주로 따듯하고 습한 환경인 목욕탕, 사우나, 수영장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라는 곰팡이균이 피부 각질층에 침투함으로서 발생합니다.
주로 다른 환자에게서 떨어져나온 각질(인설)에 의해 감염되며,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 있을 경우 더욱 감염되기 쉽습니다.
손발톱 무좀은 연령,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대개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60세 이상에서는 전체의 약 20%가, 70세 이상에서는 약 50%가 손발톱 무좀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면역기능이 저하되고 당뇨병 및 순환기질환 등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손발톱 무좀은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여성들에게 더 흔한 질환 입니다.
여성들의 손발톱 무좀율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는 하이힐과 스타킹이 있습니다.
하이힐처럼 폭이 좁은 신발은 발가락 사이를 비좁게 만들고,
스타킹은 통풍을 막아 무좀균이 서식하기 '딱 좋은' 습한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 입니다.
생활환경에 따라 손발톱 무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수영장이나 헬스장, 대중 목욕탕, 공공 화장실 등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공장소는
손발톱 무좀이 감염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 입니다.
특히 이렇게 습한 곳에서는 손발톱 무좀 환자들이 남기고 간 무좀균에 나도 모르게 감염될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증상
1. 뚜렷한 물집이 생기며, 건조된 적갈색 딱지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수포형 무좀은 여름에 악화되며,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2. 주로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에 생깁니다.
발가락 사이가 백색으로 변하고 허물이 벗겨지고 갈라집니다.
악취가 심하게 나고, 발이 부으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발바닥에 두꺼운 각질이 생기고, 허물이 벗겨지고 갈라지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손발톱 셀프 체크리스트
1. 황색 혹은 백색, 암갈색, 암적색 등으로 색이 변한 손톱, 발톱이 있다.
2. 손톱 및 발톱이 점점 두꺼워진다.
3. 손톱, 발톱이 광택이 나지 않고 쉽게 부스러진다.
4. 무좀에 걸린 경험이 있거나 현재 무좀 증상을 가지고 있다.
5. 부츠나 구두 등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을 즐겨 신는다.
6.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여럿이 함께 이용하는 공중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한다.
7. 부모님이나 배우자 혹은 아이들 중에서 손발톱 무좀 증상을 가진 가족이 있다.
8. 건선이나 아토피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
치료
무좀은 정확한 진단으로 알맞은 약을 복용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대게는 바르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발톱무좀이 동반되어 있거나, 증상이 심한경우 반드시 먹는 항진균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무좀으로 인해 2차적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새 사용하는 항진균제는 대다수가 안전하다고 알려져있으나, 간기능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무좀을 치료할 때는 꾸준한 약물사용이 중요하며, 임의로 약을 중단할 경우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무좀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감염되지 않은 피부, 몸통, 손, 발톱, 두피 등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치료기간도 늘어나게 됩니다.
무좀이 오랫동안 있었거나 여러 번 재발한 경우 바르는 약만으로는 치료가 힘들며, 먹는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무좀이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경우, 각화형인 경우 치료기간이 가장 길게 소요됩니다.
생활습관
1. 무좀에 감염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우나, 수영장, 스포츠센터 등의 이용에 주의하며, 여럿이 신는 신발은 되도록 이용하지 않습니다.
2. 가정에서도 수건, 발매트 등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발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하며, 세탁을 자주하고 햇볕에 잘 말립니다.
4. 발을 매일 씻으며, 씻은 후에는 잘 건조합니다.
5. 양말은 면양말이 좋으며 자주 갈아신습니다.
6. 발에 꼭 맞는 작은 신발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발을 짓무르게하여 무좀균이 번식하기 좋게 합니다.